강남1970 베드신
‘강남1970’은 2015년 개봉한 대한민국 영화이다. 1970년대와 1980년대 서울 강남을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산업화와 재개발이 촉발시킨 돈독한 파워게임의 모습을 그린다. 이에 이어 강남1970이라는 이름의 에피소드라서 알려지는 그리스도대기와 최영장류 두 해방군 출신의 민중 운동가들, 한강위안부 등 지리산 계곡의 환경 파괴 문제까지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번 기사에서는 ‘강남1970’에서 나오는 베드신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이 영화에서 살인과 복수를 위해 죽어나가는 등장인물들은 그간 배설하던 것들을 깨우친 후 자신의 권력을 인내심 없이 빼앗기며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장면은 바로 ‘베드신’이 등장하는 장면이다.
베드신은 영화에서 나오는 특정한 물건이 아니다. 이 영화에서 베드신이 의미하는 것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그간 자신의 욕구와 이익에만 충실하며 무책임한 삶을 살아왔던 인물들의 우물쭈물한 숙고, 그리고 결국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해프닝에 대한 자화상이다.
예를 들어, 바람나무의 아들이었던 서태부 이재식(이민기 분)은 최영장(염정아 분)과 그리스도대기(한재도 분)에게 죽은 국방부 교수를 지원한 것으로 지목당한다. 장백산에 나온 정치 인사와 함께 숨겨진 재산의 존재를 입증하여 그 사람들의 명예를 회복한다. 하지만 베드신에서는 그간 쌓아놓았던 죄책감과 후회의 모습을 담전한다.
그리고 이제야 자신이 누군가를 위해 ‘희생’을 할 차례가 온 것이다. 이재식은 망가진 베드신을 닦으며 자신의 이자도 떼어냈던 펜션여주인 정미주(이유미 분)와 함께 아침 식사를 챙기며 ‘변호인’직을 선회한다.
그렇다면 이 베드신의 의미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자신의 옳음을 고집하고 남의 잘못을 부르짖으며 보호자로서의 책임을 잊고 살아왔던 나약한 자의 권력 가치를 우리에게 던져주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권력 가치는 다양하며, 대출 돈이나 건강, 명성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어떤 가치든 이를 무기로 복수를 위한 추구나 망각하기 쉬운 다스림을 구원하는 무능한 언어로 변질될 수 있다.
그리고 이처럼 잘못된 가치 개념은 영화 속 인물들을 치명적인 죄인으로 바꾸지 않을 뿐 아니라, 강남1970의 철학적 역사 속에서 엮어진 개념과도 일맥상통한다.
이러한 개념은 ‘복수’라는 키워드와도 직결된다. ‘인과응보’의 개념을 베이스로한 복수는 대개 생존을 위해 시행되지만, 그에 대한 대가 또한 지불해야 한다. 이야기의 중심에 위치한 맹위모 같은 캐릭터들은 다양한 환경에서 동맹, 필멸 등으로 인해 복수의 마음을 품게 된다.
그러나 끝까지 그들이 추구한 것은 일관성 있는 정의애 다가 아니라, 폭력적인 자신감을 지탱하는 경쟁적인 사고 양식이다. 결과적으로 복수적 마음이 조명되는 상황에서 마침내 그들 사이의 여러 인간관계는 전부 파괴되게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개념들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일까? 우리는 명성과 돈 도박을 선호하며 인과응보의 개념과 여기에 함축적인 복수를 쉽게 받아들인다. 그리고 이를 담는 시용문 자체의 복잡성 때문에 우리는 일관된 전략적 의사결정 방식을 가지지 않는다.
FAQ
Q1.강남1970이 제공하는 메시지가 무엇인가요?
A1. 강남1970은 강남의 부동산 투자, 개발이나 토지 구입, 좌절감, 복수 등을 다루면서 과거 한국사에서의 독재 시민 대부분이 나오는 것처럼, 주 강조는 ‘인간 고민’이다. 강남1970은 한국사에서의 수도권개발을 연출한 인물들의 이야기인 동시에, 이 개발에 대해 우리나라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했으며 권부층, 일반시민 등 다양한 인간관계의 벌어짐을 조명하고 있다.
Q2.강남1970의 배우진은 누구인가요?
A2. 강남1970의 주연은 유아인, 이민기, 김상호, 김래원, 조재윤 등의 배우들이다.
Q3.영화에서 베드신이 등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3. 베드신은 영화에서 나오는 특정한 물건이 아니다. 이 영화에서 베드신이 의미하는 것은, 그간 자신의 욕구와 이익에만 충실하며 무책임한 삶을 살아왔던 인물들의 우물쭈물한 숙고, 그리고 결국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해프닝에 대한 자화상이다.
Q4.강남1970의 대본은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A4. 강남1970의 대본은 구미호, 태백산맥, 유부녀들, 49일 등의 작품을 전문적으로 작업해온 신영과 함께 ‘한영화(Korean Cinema)’라는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신상린 작가가 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대본은 신상린 작가가 카페에서는 ‘천유재(天流財)’라는 가명으로 활동하며, 베스트셀러가 된 이 파일 곁에서 드라마나 영화의 시나리오를 쓰는 일까지 펼쳐지고 있다.
Q5.강남1970의 촬영 장소는 어디인가요?
A5. 강남1970의 일부 장면은 제주도에서 촬영되었으나, 대부분은 인천, 수원, 용인, 석촌호수, 무악동 등 서울과 경기도 일대에서 촬영되었다. 특히, 영화 촬영을 위해 1200명 이상의 스태프와 각종 장비, 예산 등이 투입되게 된 촬영 현장은 서울 지하철 타워 스테이크와 명동 CGV 일대에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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