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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업계 규제 담당기관의 역할과 사례

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관리위원회에 대한 소개

게임물관리위원회는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 소속으로 게임산업의 발전과 함께 안전한 게임문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200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2008년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어 정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주요 역할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에게 부적절한 컨텐츠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한 게임물등급분류와 청소년 보호 정책의 수립과 시행, 그리고 게임회사의 윤리적인 운영을 강제하기 위한 인터넷게임윤리위원회의 운영 등이 있습니다. 또한, 게임산업 전반에 대한 연구 및 분석을 통한 정책 제안과 게임산업의 활성화 등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FAQ

Q. 게임물관리위원회가 게임을 심사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A. 게임물관리위원회는 게임컨텐츠를 ‘등급분류’하며, 이를 위한 심사 기준으로는 폭력성, 선정성, 공포성, 욕설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들을 바탕으로 게임을 등급분류하여 청소년에게 적합한 게임과 그렇지 않은 게임을 구분합니다.

Q. 어떤 시점부터 게임물분류심의가 시행되나요?
A. 2008년 4월 1일 이후 출시된 게임 중 청소년 이용가에 해당하는 게임물은 게임물등급분류결정서를 받지 않으면 유통이 금지됩니다.

Q. 게임물등급분류결정서란 무엇인가요?
A. 게임물등급분류결정서는 게임물분류심의위원회에서 각 게임컨텐츠의 적정 등급을 분류하여 게임회사에게 발급하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를 받지 않은 게임은 유통이 금지됩니다.

Q.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어떤 사업을 진행하나요?
A. 게임물관리위원회는 게임산업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산업 및 게임동향에 대한 연구와 분석, 게임산업 국가전략 수립 및 제안, 청소년 유해게임 판별을 위한 청소년보호정책 발전 등이 있습니다.

Q.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어떤 권한을 가지고 있나요?
A. 게임물관리위원회는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정부기관으로서, 이에 따라 게임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들을 수립하고 시행할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에게 유해한 게임의 유통을 금지시키는 등의 권한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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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물관리위원회 폐지

게임물관리위원회 폐지, 그에 따른 미래

최근 게임업계에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 가운데에서 가장 큰 것 중 하나가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폐지다. 이것은 큰 이슈가 되어 이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게임물관리위원회란 무엇인가?

먼저 게임물관리위원회란 무엇인지 간단히 소개하자면, 대한민국의 게임시장에 대한 시정적인 측면을 관리하기 위한 정부기관이다. 이 문제는 이제 게임회사와 게임클리에이터의 입장에서만 이슈가 될 것 같았으나, 최근 서비스 종료 직전의 웹툰 게임 ‘레드스톤즈’와 같은 사례로 더욱 이슈화되었다.

레드스톤즈는 국내 게임업계에서 유독 눈에 띄게 베일에 가려져 왔던 문제를 거론한다. 이 게임은 게임기반치안위원회에서 폭력성 게임으로 분류 및 판매 금지처분을 받아왔지만, 이후 금지처분해제 신청을 했으나 반려되어 일단 서비스가 중단되었다. 물론 리브라 코리아의 “다른 대안을 마련해 카페테리아 시리즈나 방치형 게임 등으로 대체하겠다”는 발표도 있었다.

하지만 최근 이 게임의 무료 플랫폼 폭파 논란에서, 검열 대상이 된 게임에 대해 많은 이들이 질타하는 바람에 다시 새로운 논란이 일어났다.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발행하는 애니메이션, 웹툰 등의 검열 기준을 먼저 작성하고, 이를 게임에 대한 검열 기준으로 참조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즉, 검열을 받으면 ‘초여성 콘텐츠’로 분류되어 판매가 금지된다는 의미인 것이다. 그리고 최근 ‘레드스톤즈’와 같은 사례로 알게 되었지만, 실제로 이 기준에 대한 검토는 매우 적게 이루어졌다.

그렇다면 왜 게임물관리위원회 폐지를 요구하는 걸까?

이에 대해서, 대한게임산업협회는 이러한 제도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제기하며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폐지를 요구하고 있다. 대한게임산업협회가 제기한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표적으로 게임물관리위원회 검열 기준의 불합리성 문제가 있다. 이것은 레드스톤즈 사건에서도 나타났듯, 현재의 검열 기준은 현대사회에서 권위적인 규범이 아니며, 검열 대상이 된 게임들이 실제 본질과 다른 분류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검열 기준의 부실화 문제가 있다. 검열 기준이 검토되면, 적용이 곧바로 이루어졌다는 것은 아니다. 게임 클리어 및 크리에이터들은 때때로 서비스를 중단하고, 연구 기간을 거쳐 문제점 해결 방안을 적용해야 한다.

셋째, 대한민국 게임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회 손실 문제와 게임에 대한 차별화 문제 등 이다.

이러한 조건들은 대한게임산업협회에게는 매우 귀찮은 문제점으로 다가온다. 이것이 바로 대한게임산업협회의 이유로,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폐지를 요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게임물관리위원회가 폐지되면 무엇이 바뀔까?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폐지는 대한민국 게임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그에 따른 구체적인 결과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가장 큰 이점은 대한민국의 게임산업이 더욱 큰 발판을 갖는다는 것이다. 이는 좀 더 창의적인 게임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임규제 방해물을 제거하면, 게임 인내력을 펼친 창의적이고 유일한 아이디어로 작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이 더 많은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된다.

또한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의 검열절차가 제거되면, 많은 게임기업들은 카테고리 분류를 더욱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개인 프로젝트에 대한 검열이 더욱 사라지게 될 것이다.

물론 이러한 변화가 있을 경우, 게임클리에이터들은 더욱 것들에 대한 대안을 찾을 수 있으며, 이는 규제를 받지 않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좋은 뉴스라면, 대한민국 대통령 박근혜는 이러한 목적을 위해 게임규제를 완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것이 어떻게 이루어질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이 있지만, 대한게임산업협회는 게임물관리위원회가 폐지되는 것을 요구하며, 이것이 대한민국 게임시장에 큰 변화를 일으키기를 기대하고 있다.

FAQ 섹션

Q.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왜 폐지되어야 하는 것인가?
A. 대한게임산업협회는 다양한 문제를 제기하며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폐지를 요구하고 있다.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검열 기준의 불합리성 문제, 검열 기준의 부실화 문제, 대한민국 게임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회 손실 문제와 게임에 대한 차별화 문제 등이 있다.

Q. 게임물관리위원회 폐지는 대한민국 게임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A.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폐지는 대한민국 게임시장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민국의 게임산업이 더욱 큰 발판을 갖게 되면서, 게임클리에이터들이 더욱 자유롭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다.

Q. 어떤 장점이 있는가?
A. 그 중 좀 더 창의적인 게임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은 대한민국 게임산업이 더욱 큰 발판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검열 기준이 제거되면, 게임 클리어 및 크리에이터들은 더 자유롭게 카테고리 분류를 할 수 있으며, 개인 프로젝트에 대한 검열이 더욱 사라지게 될 것이다.

Q. 변화가 있을 경우, 어떤 복제적인 것이 이루어질까?
A. 변화가 있을 경우, 대한민국 게임시장은 더욱 빨라질 것이다. 게임클리에이터들은 더욱 기회를 많이 찾게 되면서, 게임을 더 많이 발전시킬 수 있게 된다.

Q. 검열절차는 어떻게 바뀔까?
A. 검열절차가 바뀌면, 많은 게임클리에이터들은 검열 대상을 더욱 자유롭게 할 수 있으며, 검열 대상이 된 게임이 분류되는 것은 보다 더욱 반영될 예정이다.

게임물관리위원회 신고

게임물관리위원회 신고에 대한 기사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오늘, 7월 23일(금)에 게임사들에게 적발 대상 게임들을 신고하도록 공지하였습니다. 이번 공지는 온라인 게임 난이도 조절 문제와 함께, 게임 내 광고, 유저 데이터 수집 등에 대한 문제도 함께 이어졌습니다.

게임사들은 실질적으로 이러한 문제들 중 하나 이상에 해당되는 게임을 2주 내로 신고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는 데이터 수집 등 게임 내 정보 보안 문제를 해결하고, 게임 난이도를 공정하게 조절하여 유저들의 게임 환경을 더욱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사들은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정된 기간 내에 아래의 물리적 확인 및 기술적 대응 조치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1. 게임 내 광고와 관련된 문제 : 광고가 원인인 게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광고 노출 방법, 광고 수익 분배 등의 문제를 검토하여 조치하도록 권고하였습니다.
2. 게임 내 데이터 수집 문제 : 유저 정보 수집 방법, 보호 및 처리 등 주요 시스템을 제대로 설계하도록 위원회가 권고하였습니다.
3. 게임 난이도 조절 문제 : 이러한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게임사들은 철저한 시스템 검토와 롤백 등 게임 속도 및 기타 조정 작업을 수행해야 할 것입니다.

향후 이러한 문제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게임사들은 이번 조치를 철저히 준수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게임사들은 문제 해결 과정에서 발생하는 추가 비용 및 시간에 대한 비용부담도 고려해야 합니다.

FAQ 섹션

Q: 이번 공지는 게임사들에게 직접적인 법적 대응을 요구하는 것인가요?
A: 이번 공지는 게임사들이 컨트롤하는 게임 내에 존재하는 문제에 대한 조치를 취하도록 권고하는 안내입니다. 따라서, 법적 대응과 같은 추가 조치는 이번 공지와 관련이 없습니다.

Q: 이번 공지는 어떤 종류의 게임을 대상으로 하고 있나요?
A: 이번 공지는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게임 내 광고, 데이터 수집 문제, 그리고 게임 난이도 조절 문제 등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Q: 게임사들은 조치 항목 중 어떤 것들에 대해 신고해야 하나요?
A: 게임사들은 오직 조치 대상 게임들을 신고하면 됩니다. 조치 대상 게임은 광고 노출 방법, 광고 수익 분배 등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위원회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Q: 게임사들은 이러한 문제를 제 기능적인 시간 내에 해결해야 하나요?
A: 네, 게임사들은 가능한 빨리 문제를 신고하고, 조치를 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유저 데이터 관리와 같은 문제들은 가능한 빨리 조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 게임물관리위원회와 관련된 추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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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천: Top 41 게임물관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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